comment 0

복음의 핵심1(누가복음 22:14~20) (1) 14~15절

“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 누가복음 22장 14~15절 -

Q. 때란 언제를 뜻하나요?
  A. 시간으로 보면 유월절이고, 그 의미로 보면, 고난을 받고 죄인을 구원할 때를 가리킨다.

Q. 예수님은 누구신가요?
  A. 예수님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예수란 이름의 뜻은 ‘구원자’이다.

Q. 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누구와 함께 앉으셨나요?
  A. 사도들

** 사도는 예수님의 열두 제자를 가리킨다. 그들은 예수님의 사역과 가르침에 늘 함께 했고,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목격한 사람들이다.

Q. 15절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에서 ‘내가’는 누구를 가리키나요?
  A. 예수님

Q. ‘너희’는 누구를 가리키나요?
  A. 사도들, 예수님의 열두 제자들

Q.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에서 고난은 무슨 고난을 뜻하나요?
  A. 십자가 고난.

** 십자가는 고대 로마에서 흉악한 죄인들을 죽이는 사형틀이었다. 죄인은 십자가에 손과 발이 못 박혀 매달린 채 고통스럽게 서서히 죽어갔다.

Q. 예수님이 사도들과 함께 무엇을 하기를 원하고 원하셨나요?
  A. 유월절 식사

Q. 유월절 절기는 무엇을 기념하는 절기인가요?
  A. 이스라엘이 애굽의 노예에서 해방된 사건을 기념하는 절기

Q.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을 탈출하는 날 밤에 유월절 절기를 어떻게 지켰나요?
  A. 1년 된 흠 없는 어린양을 해질녘에 잡아 우슬초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집 안에서 구운 양고기와 무교병과 쓴 나물을 급히 먹었다.

** 하나님의 열 번째 재앙으로 이스라엘 민족은 구원 받았다. 애굽의 장자들은 모두 죽었지만 이스라엘 민족은 어린양의 죽음으로 아들을 살릴 수 있었다.

Q. 예수님께서는 고난을 받기 전에 제자들과 함께 왜 유월절 음식 먹기를 간절히 원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유월절은 단지 이스라엘 민족을 구원한 절기가 아니다. 유월절의 참 의미는 예수님께서는 죄인을 위해 희생제물이 되어 그들을 구원하신다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유월절 음식 먹기를 원하고 원하셨다. 다시 말해 예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 구원하기를 간절히 원하셨다. 이 마지막 유월절 식사에서 예수님은 유월절이 너희를 위해 자신이 죽는 것임을 밝히 드러내셨다.

Q. 이튿날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실 예정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자들과 식사를 하는 예수님의 기분이나 생각은 어떠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자신의 죽음을 앞두고서 예수님은 제자들의 구원을 기뻐하셨다. 예수님은 ○○의 구원도 마음에 품고 계셨다.

되새김 읽기 :
“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 누가복음 22장 14~15절 -

 

기도 : 주 예수님, 저희를 구원하기를 간절히 원하셨던 주님, 감사합니다.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를 더욱 알기를 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예수님.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