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17

복음의 핵심2(베드로전서 2:9~10) (05) 9절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 베드로전서 2장 9절 -

Q. 너희는 누구를 가리키나요?
  A.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 우리

Q. 너희는 어떤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나요? 네 가지를 말해보세요.
  A. 택하신 족속, 왕 같은 제사장들, 거룩한 나라, 그의 소유가 된 백성

Q. 그리스도인들은 ‘택하신 족속’이라고 말씀합니다. 누가 선택했나요?
  A. 하나님

Q. 그리스도인들은 ‘왕 같은 제사장’이라고 말씀합니다. 왕 같은 제사장은 어떤 의미일까요?
  A. ‘왕궁 제사장들이요’, ‘왕처럼 존귀한 제사장들이요’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

** 하나님의 백성인 교회는 왕이신 하나님의 집에서 섬기는 자들이요, 왕이신 하나님을 섬기기에 적합한 존귀한 자들임을 나타낸다. “저자의 지배적인 동기는 하나님의 택하신 사람들로서 그리스도인 공동체의 숭고한 신분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제사장이라는 말에는 하나님과의 독특한 친밀함을 누리는 공동체라는 사상 뿐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거룩한 예배를 드린다는 개념이 포함되어야만 한다.”(J.N.D. Kelly)

Q. 그리스도인들은 ‘거룩한 나라’라고 말씀합니다. 거룩한 나라는 무슨 뜻인가요?
  A. 거룩하게 구별된 하나님의 백성

Q. 그리스도인들은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라고 말씀합니다. 누구의 소유라는 뜻일까요?
  A. 하나님

Q. 이 말씀을 볼 때 ○○의 신분은 무엇인가요?(네 가지)
  A. 택하신 족속, 왕 같은 제사장, 거룩한 나라, 그의 소유가 된 백성

** ○○는 하나님의 선택을 받았고, ○○는 왕 같은 제사장이고, ○○는 하나님을 위해 거룩하게 구별된 사람이요, ○○는 하나님의 소유인 백성이다.

Q. 거룩하고 존귀한 하나님의 백성들은 어떤 삶을 살아야 한다고 말씀하나요?
  A.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Q. ‘어두운 데’는 어떤 느낌이나 생각이 드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어두운 데는 죽음, 하나님이 없는 곳, 죄와 형벌의 장소를 나타낸다.

Q. ‘빛’은 어떤 느낌이나 생각이 드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빛은 생명, 아름다움, 하나님이 계신 곳, 하나님의 선하고 거룩한 나라를 나타낸다.

Q. 우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는 누구인가요?
  A. 하나님

Q. 하나님은 어떻게 우리를 어둠에서 빛으로 인도하셨나요?
  A. 하나님은 아들 예수님을 우리를 위한 화목제물로 삼으셨고, 우리는 예수님을 믿어 값없이 의롭게 되어 빛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Q. 우리는 무엇을 선포하는 사람이 돼야 하나요?
  A. 하나님의 아름다운 덕

** 아름다운 덕이란 하나님의 구원의 행위를 가리킨다.

Q. ○○는 어떻게 하나님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할 수 있을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착한 일을 행함, 전도, 사랑을 실천함, 하나님을 찬양함 등등 다양하다.

되새김 읽기 :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 베드로전서 2장 9절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우리를 어두운 데서 하나님의 빛으로 인도하시니 감사드립니다. ○○가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이요, 거룩한 나라요, 하나님의 소유가 된 백성임을 잊지 않게 하옵소서. ○○가 하나님의 아름다운 덕을 나타내는 인생으로 살도록 인도해 주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