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복음의 핵심3(요한복음 15:3~12) (10) 10절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 요한복음 15장 10절 -

Q.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에서 나는 누구이고 아버지는 누구인가요?
  A. 나는 예수님, 아버지는 하나님 아버지.

Q. 예수님이 아버지의 사랑 안에 거하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말씀하나요?
  A.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해서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했다.

Q.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의 계명을 얼마나 지켰을까요?
  A. 완전히 지켰다.

** 예수님은 오직 하나님 아버지의 뜻만을 말하고, 하나님 아버지의 뜻만을 행하였다. “오직 내가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 아버지께서 명하신 대로 행하는 것을 세상이 알게 하려 함이로라”(요한복음 14:31)

Q. 예수님은 우리가 무엇을 하면 예수님의 사랑 안에 거한다고 말씀하셨나요?
  A. 내 계명을 지키면,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Q. 예수님의 사랑은 우리의 순종과 불순종에 따라 변하는 것일까요?
  A. 그렇지 않다.

** 하나님은 우리가 죄인이었을 때에 이미 사랑하셨다. 마찬가지로 예수님도 우리의 순종 여부와 상관없이 사랑하신다. 예수님의 사랑은 ○○의 행동에 따라 흔들리거나 변하지 않는다.

Q. 왜 예수님은 우리가 예수님의 계명을 지켜야 사랑 안에 거한다고 말씀하실까요?
  A. 순종해야 예수님의 사랑을 경험하기 때문.

** 사랑과 순종은 연결돼 있다. 예수님을 사랑하면 순종한다. 그리고 순종하면 예수님의 사랑을 누린다. 예수님을 사랑한다고 말하면서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으면, 예수님의 사랑을 알지 못한다. 예수님은 하나님께 완전히 순종했고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했다. 우리도 예수님께 순종할수록 예수님의 사랑 안에 거하게 된다.

Q. 예수님의 계명은 한 마디로 말하면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예수님의 계명은 회개하라, 용서하라, 기도하라, 겸손하라 등등 다양하다. 단 하나로 줄이면 ‘사랑하라’이다. 

Q. 예수님을 믿지만 예수님의 사랑을 경험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계명을 지키지 않기 때문.

** 사랑을 누리는 길은 내가 아니라 다른 이를 사랑하는 것이다. 예수님의 계명은 사랑이기에 ○○가 사랑하면 예수님의 사랑을 경험하게 된다.

되새김 읽기 :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 요한복음 15장 10절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예수님의 사랑을 삶 속에서 누리게 하옵소서. 그렇게 되도록 예수님의 계명을 힘써 지키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