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복음의 핵심4(마태복음 5:3~12) (02) 4절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 마태복음 5장 4절 -

Q. 예수님은 누가 복이 있다고 말씀하셨나요?
  A. 애통하는 자

Q. ‘애통’이 무슨 뜻인가요?
  A. 슬플 애(哀), 아플 통(痛), 마음이 슬퍼서 고통스러움.

Q.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에서 애통하는 자는 무엇 때문에 슬퍼하는 사람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애통은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죄 때문에 갖는 애통이다. 자기의 죄를 깊이 깨닫거나 사회에서 벌어지는 불의와 악을 보면서 애통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여러 가지 어려움 때문에 겪는 애통이다. 성도라 해도 이 땅에서 질병, 장애, 가난, 사별 등 고통스런 현실에 마주친다.

Q. 애통하는 자가 받는 복은 무엇이라고 말씀하나요?
  A.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Q. ‘위로’의 뜻은 무엇인가요?
  A. 위로는 따뜻한 말이나 행동으로 괴로움을 덜어 주거나 슬픔을 달래 주는 것.(네이버사전)

Q. 애통하는 자는 누구로부터 위로를 받기 때문에 복일까요?
  A. 하나님의 위로.

** 하나님은 위로하는 분이다. 우리가 애통할 때 하나님은 그 백성을 내버려두지 않으시고 가까이 찾아오신다. 이 땅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용서, 격려, 응답을 통해 위로를 경험한다. 그래서 애통이 복이 된다.

Q. 성경의 인물 중 한나는 결혼했으나 애기를 낳지 못했습니다. 한나는 애통했고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한나는 어떤 위로를 하나님으로부터 받았나요?
  A. 하나님의 위로를 받아 사무엘과 같은 훌륭한 아들을 받았다.

** 마지막 날에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고통을 완전히 해결해주실 것이다(요한계시록 7:17).

Q. 혹시 ○○가 애통하게 되더라도 복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하나님께서 ○○를 위로하시기 때문이다.

** 누구나 슬픔을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하나님의  위로가 있기 때문에 슬픔에도 복이 있다.

되새김 읽기 :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 마태복음 5장 4절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우리를 위로해주시는 하나님 감사합니다. ○○에게 애통하는 순간이 올 지라도 하나님의 위로를 경험하고 소망과 힘을 얻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