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 에베소서 6:4 -
Q. 누구에게 하는 명령인가요?
A. 아비들.
** 아빠는 부부의 대표이므로 엄마도 포함된다.
Q. 부모가 자기 자녀를 어떻게 만들지 말라고 말씀하나요?
A. 노엽게 하지 말라.
** 분노를 일으키게 하지 말라는 뜻이다.
Q. 어떤 경우에 자녀들이 노엽게 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가혹한 훈련, 납득하기 힘든 무리한 요구, 권위 남용, 독단, 불공정, 끊임없는 잔소리와 비난, 창피 주기, 자녀의 필요와 민감성에 매우 둔감한 모든 형태들”(Peter O’Brien)
Q. ○○가 아빠(엄마) 때문에 노여웠던 적이 있다면 말해 보세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부모가 자녀를 무엇으로 양육하라고 말씀하나요?
A.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Q.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는 것은 어떻게 양육하라는 말씀인가요?
A. ① “부모의 관심이 단지 자녀가 부모의 권위에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 그분을 알고 주께 순종하도록 양육하라.”(O’Brien)
② 다른 가르침이 아니라 오직 주님의 훈련과 가르침으로 양육하라.
** ‘교훈’으로 번역된 단어는 ‘징계를 포함한 훈련’을 뜻하고, ‘훈계’로 번역된 단어는 ‘말로 하는 조언, 가르침’을 뜻한다.
Q. 왜 ‘오직’이라는 말을 더하셨을까요?
A.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유일한 방법임을 알려주기 위해서다.
** 그리스도인 부모는 세상의 방식과는 다르게 자녀를 길러야 한다.
Q. 부모가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자녀를 양육하는 것과 부모로서 그리스도를 섬기는 것은 서로 어떤 관계일까요?
A. 부모가 자녀를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는 것이 곧 그리스도를 섬기는 일이다.
** 5장 21절을 읽어보자.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21절 말씀 다음에 그리스도를 경외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부모로서 그리스도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해야만 그리스도를 경외하는 것이다.
Q. ○○를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할 수 있도록, 아빠(엄마)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되새김 읽기 :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 에베소서 6:4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저희 가정이 세상의 가치가 아니라 하나님의 진리가 실현되는 곳이 되게 하옵소서. 부모로서 ○○를 양육하되 ○○를 노엽게 하지 않게 하옵소서.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할 수 있도록 믿음과 지혜를 주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