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의 복(2) (시편 128:1~3)

“네 집 안방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식탁에 둘러 앉은 자식들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 시편 128:3 -

** 앞 절에서 이어지므로 1~3절을 함께 읽는다.

Q. 3절 말씀은 누가 받는 복을 가리키나요?
  A.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길을 걷는 자가 받는 복.

Q. 네 아내가 무엇과 같다고 말씀하나요?
  A. 결실한 포도나무.

Q. ‘네 아내가 결실한 포도나무 같다’는 무슨 뜻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결실한’ 포도나무는 많은 열매가 달린 포도나무이다. 아내가 많은 자녀를 낳았음을 가리킨다. 또한 포도나무는 기쁨, 축제를 상징한다. 배우자를 바라보며 기뻐하는 것을 의미한다.

Q. 네 식탁에 둘러 앉은 자식들은 무엇과 같다고 말씀하나요?
  A. 어린 감람나무.

Q. 자식들이 어린 감람나무 같다는 것은 무엇을 뜻할까요?
  A. 자식들에게 소망과 기대감이 있다.

Q. 왜 자식들을 감람나무에 비유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감람나무의 열매에서 짜낸 기름 곧 감람유(올리브기름)는 음식으로 먹거나, 상처 치료에 사용하기도 하고, 등잔용 연료로 쓰거나, 피부에 바르는 등 다용도로 사용되었다. 감람나무는 생장이 느려서 10~14년이 경과해야 열매 맺고, 30년 이상 지나야 비로소 수확다운 수확을 할 수 있게 된다.”[네이버 지식백과 : 라이프성경사전]

Q. 3절의 복은 무슨 복을 뜻하나요?
  A. 가정의 복.

** 2,3절 말씀에 의하면,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길을 걷는 자마다 일의 복과 가정의 복을 누린다.

Q. 여호와를 경외하는 선교사님이나 목사님 부부 사이에 자녀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A. 신약시대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육신의 자녀뿐 아니라 믿음의 자녀들도 영적으로 자기 자녀와 같다.

** 가정의 복은 인간관계의 행복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Q. 행복은 하나님 안에 있습니다. ○○가 하나님께 무슨 기도를 드려야 할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하나님께 복 주시기를 구해야 한다. 사실을 말하면,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복을 우리에게 주셨다. ○○는 하나님을 경외하여 주님을 믿고 따름으로 그 복 누리기를 구해야 한다. 그뿐 아니라 하나님의 복이 도시와 나라와 세계에 전파되기를 기도해야 한다.

이와 같은 축복을 위한 기도가 5,6절 말씀이다.
5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네게 복을 주실지어다 너는 평생에 예루살렘의 번영을 보며
6 네 자식의 자식을 볼지어다 이스라엘에게 평강이 있을지로다

되새김 읽기 :
“네 집 안방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식탁에 둘러 앉은 자식들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 시편 128:3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에게 은혜 주셔서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시고, 일과 가정에서 행복을 누리며 살게 하옵소서.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주신 복을 이 땅에서부터 누리게 하옵소서. 그리스도 안에서 주신 하나님 나라의 복이 도시와 나라와 전 세계에 전파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