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은혜 아래 (로마서 6:14)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
- 로마서 6:14 -

Q.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에서 ‘주장하다’는 무슨 뜻일까요?
  A. 군림하다, 지배하다.

Q. 무엇이 너희를 지배하지 못한다고 말씀하나요?
  A. 죄.

Q. ‘너희’는 누구를 가리키나요?
  A.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성도.

** 죄가 믿는 자 위에 군림하지 못한다.

Q. 왜 죄가 성도를 주장하지 못한다고 말씀하나요?
  A. 이는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

Q. “법 아래 있지 아니하고”는 무슨 뜻일까요?
  A. 모세 시대의 율법 언약 아래 있지 않다.

** “율법 아래라는 말은 구원역사의 관점에서 가장 잘 이해된다. 모세 언약 아래 사는 것은 죄의 권세 아래 사는 것이었다. 모세 시대 때 이스라엘은 율법을 지키지 못했기 때문에 외국으로 쫓겨났다.”(Thomas R. Schreiner)

Q.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는 무슨 뜻일까요?
  A. 은혜가 지배하는 새 언약 아래 있다.

**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로 시작된 새 시대 아래 있다.”(Thomas R. Schreiner)

Q. ‘은혜’란 무슨 뜻인가요?
  A. 자격 없는 자에게 베푸는 친절과 사랑.

** 예를 들어, ○○가 엄마가 아끼는 그릇을 깨뜨렸는데, 엄마가 ○○에게 선물을 주는 것이 은혜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죄인들에게 무조건 용서와 구원의 은혜를 베풀어 주셨다.

Q.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면, ○○는 법과 은혜 중 어느 것 아래 있나요?
  A. ○○는 은혜 아래 있다.

** 하나님은 ○○가 은혜 아래 있게 하려고 아들 예수님을 십자가의 제물로 내어주셨다.

Q. ○○가 은혜 아래 있다는 사실이 좋은가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가 죄의 지배에서 벗어났다. ○○가 죄를 짓더라도 은혜 아래 있기 때문에 형벌이 없을 뿐 아니라 천국을 선물로 받는다.

Q. ○○가 은혜 아래 있으므로, 율법을 지킬 필요가 있을까요? 없을까요? 그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율법은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에 선하다. 이제 ○○는 구원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율법이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에 지켜야 한다. 하나님은 ○○에게 성령의 능력으로 율법을 지킬 힘을 주신다.

15절을 읽어보자.
“그런즉 어찌하리요 우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으니 죄를 지으리요 그럴 수 없느니라”

되새김 읽기 :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
- 로마서 6:14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죄의 지배에서 벗어나 은혜 아래 있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아버지께서 이 은혜를 베푸시려고 아들 예수님을 죽게 하셨으니 감사와 찬송을 올려드립니다. 죄가 ○○를 더 이상 지배하지 못함을 ○○가 확신하게 하시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하나님을 위해 자신을 의의 도구로 드리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