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의의 열매 (고린도후서 9:10)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 고린도후서 9:10 -

Q. 씨앗을 땅에 심으면 어떻게 되나요?
  A. 씨앗이 싹을 틔우고 줄기가 자라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다.

Q. 왜 씨앗을 심으면 자라서 열매를 맺을까요?
  A. 하나님께서 그렇게 만드셨기 때문이다.

** 씨앗에는 어떤 식물로 자랄지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다. 포도씨앗에는 포도나무로 자라는 정보가 있고, 감씨에는 감나무로 자라는 정보가 담겨 있다. 각 열매에는 씨가 있어서 동물이 열매를 먹고 배설하면, 씨앗이 땅에 떨어져 번성하게 된다. 이것을 하나님께서 디자인하셨다.

Q.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는 누구를 가리킬까요?
  A. 하나님.

Q. 오늘 말씀에서 씨앗 심는 것을 다른 것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심는 자는 무엇을 한 사람을 가리킬까요?
  A. 구제하기 위해 자기 재물을 나눠준 사람.

** 다음 절(11)에서 연보, 즉 구제에 대해 말씀하신다. 씨앗을 땅에 심는 것처럼, 구제한 자는 재물을 심은 것과 같다.

Q. 하나님은 구제하는 사람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분입니다. 씨와 먹을 양식은 각각 무엇을 의미할까요?
  A. 씨 = 구제하는 재물, 먹을 양식 = 일용할 양식.

** 양식으로 번역된 말은 ‘빵’을 뜻한다. 구제금과 먹을 양식을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내가 구제한 재물도 사실은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것이다.

Q. 구제를 하면 하나님께서 무엇을 주시고 풍성하게 한다고 말씀하나요?
  A. 너희 심을 것.

** 너희 심을 것은 씨앗, 즉 구제에 사용할 재물을 뜻한다. 하나님은 구제할 재물을 주실 것이고 그것을 더 풍성하게 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이것은 세상에서 부자가 되게 만드신다는 뜻이 아니다. 

Q.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는 무슨 뜻일까요?
  A.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받은 자임을 드러내는 삶의 열매가 더하게 하신다는 뜻.

**  “의로운 행위의 열매는, 들판의 농작물처럼 우리가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나온다.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적 죽음을 통해 우리가 얻은 의는 다른 사람에게 희생적으로 나누는 일로 자연스럽게 드러난다.”(David E. Garland, NAC)

Q. 씨앗을 땅에 심으면 당장은 내 손에서 사라집니다. 마찬가지로 ○○가 재물을 가난한 자에게 나눠주면 ○○의 손에서 사라집니다. 하나님은 구제한 ○○에게 어떤 일을 하실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가 구제하도록 재물을 더해주시고,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는 축복된 삶을 살게 하신다. 또한 장래에 주님이 오시는 날에 주님께로부터 칭찬과 상급을 받을 것이다. 

되새김 읽기 :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 고린도후서 9:10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씨앗을 심듯이, ○○가 재물을 가난한 자에게 나눠주게 하옵소서. 하나님께서 ○○가 선한 일을 더할 수 있도록 너그러운 마음과 재물을 더해 주시고, ○○에게 의의 열매가 풍성해지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