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주께 하듯 하라 (골로새서 3:23)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 골로새서 3:23 -

Q. ○○는 일을 할 때 어떤 마음으로 하나요?(예: 이불 갤 때, 집안 정리할 때 등)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어떻게 일하라고 말씀하나요?
  A.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Q. 사람에게 하듯 일하는 것은 어떻게 일하는 것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사람이 볼 때만 열심히 한다. 눈에 띄지 않는 부분은 대충 한다. 더 잘 할 수 있는데, 적당히 일한다.

Q.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일하는 것은 어떻게 일하는 것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자기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다. 사람이 보든 안 보든 성실히 일한다.

Q. 왜 하나님은 우리가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라고 하실까요?
  A. 24절. “이는 기업의 상을 주께 받을 줄 아나니 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 성도는 무슨 일을 하든지 주님을 섬기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사람을 위해 일하는 것처럼 보여도 사실 우리는 모든 일을 주님을 위해 하는 것이다. 주께서 상을 주신다.

Q. ○○가 학생으로서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A. 공부, 재능 계발.

Q. 오늘 말씀에 의하면, ○○가 하는 공부, 재능계발은 누구를 섬기는 일인가요?
  A. 주님, 주 예수, 하나님.

Q. ○○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공부한다면, 어떻게 공부할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공부한다면, ○○는 학업에 집중하고, 공부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힘이 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할 것이다.

Q. ○○가 커서 직장인이 되거나 사업체를 운영한다면, ○○가 하는 일은 누구를 섬기는 일인가요?
  A. 주님(하나님)을 섬기는 일이다.

** 직장에서 사장 아래서 일해도 주님을 섬기는 일이고,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고객을 상대로 일하는 것도 주님을 섬기는 일이다. ○○가 하는 모든 일은 사실 주님을 섬기는 것이다.

Q. ○○가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한다면, 주님께서는 ○○를 어떻게 보실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주님은 ○○의 일을 기뻐하실 것이다. 왜냐하면 ○○가 주님을 섬겼기 때문이다. 진실로 ○○가 하는 일은 주님을 섬기는 일이다. 사람에게 하는 것이 아님을 명심하라. 그리고 ○○가 주님을 위해 일하면, 그 일이 공부든 자기계발이든 무슨 일이든지 그 일에 대해 상을 주실 것이다.

사례)
어느 교회에 새로 부임한 목사님이 한 가게를 운영하는 교인과 대화를 하다가 큰 충격을 받았다.
교인은 자기 가게를 새로 꾸미거나 고장 난 부분을 수리할 때, 교회에 다니는 사람에게 일을 맡기지 않는다고 했기 때문이다.

목사님이 그에게 물었다.
“아니, 본인도 교회를 다니면서 왜 그렇게 하세요?”
“교회 다니는 사람들이 교회 안 다니는 사람들에 비해 일을 소홀히 하고 또 허술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교인이라 그런지, 더 안심하고 더 쉽게 보고 대충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출처 : 이준원 목사, 콜롬버스한인장로교회

** 일이 제대로 안 되면 불편해지기 때문에 교인끼리 거래하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는 많은 성도가 자기가 하는 일이 주님을 위해 일하는 것임을 모르기 때문이다.
교회에서 하는 일만 주님의 일이 아니다. 일터와 가정과 학교에서 하는 모든 일이 주님을 섬기는 일이다.

되새김 읽기 :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 골로새서 3:23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게 하옵소서. ○○가 하는 일이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요 주님을 섬기는 일임을 기억하게 하옵소서. ○○가 최선을 다해 주를 섬겨서 주님을 기쁘시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