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 잠언 9:10 -
Q. ○○는 똑똑하고 지혜로워지고 싶나요? 그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지혜’의 일반적인 뜻은 무엇인가요?
A. 합리적인 판단과 결정을 내리기 위해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사용하는 능력. [네이버영영사전],
** 성경에서 말하는 지혜는 일반적으로 ‘전문지식’, ‘기술’, ‘사물과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을 뜻하며, 지식과 별개로 생각할 수 없다. 또한 지혜는 신앙적인 차원을 포함하며, 영적이고 도덕적인 특징을 지닌다.(참고: Bruce K. Waltke).
Q. 지혜의 근본이란 무슨 뜻인가요?
A. 지혜의 시작.
** 근본으로 번역된 말은 원어로 '시작'으로 돼 있다.
Q. 무엇이 지혜의 근본, 지혜의 시작이라고 말씀하나요?
A.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
** 경외 : 공경할 경(敬), 두려워할 외(畏). 공경하면서 두려워함.
Q. 하나님을 모르지만, 재주가 많고 박사학위를 세 개나 취득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지혜로운 사람일까요?
A. 아니다.
** 그가 아는 것이 많을지는 몰라도, 그는 지혜에 있어서는 시작도 못한 사람이다. 왜냐하면 지혜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 시작하기 때문이다.
Q. 하나님을 두려워한다면 어떻게 살까요?
A. 하나님의 뜻에 복종한다.
** 하나님 뜻에 복종하는 것은 벌 받을까봐 무서워서가 아니라, 하나님이 거룩하시고 광대하신 분이기 때문에, 하나님을 공경하여 그분의 뜻에 복종하는 것이다.
Q. 무엇이 명철이라고 말씀하나요?
A.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
** ‘명철’로 번역된 말은 사물과 현상을 꿰뚫어보는 통찰력, 분별력을 뜻한다.
Q. 거룩하신 자는 누구를 가리킬까요?
A. 여호와 하나님.
Q. 거룩하신 자를 안다면 어떻게 살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앎은 단지 머리로만 아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거룩하신 자를 안다면 죄악을 멀리할 것이다. 또한 거룩하신 분의 뜻을 따라 경건하게 산다.
Q. ○○가 지혜롭고 명철해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거룩하심을 아는 것,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 하나님의 말씀을 아는 것 등 다양하다. 하나님을 다른 어떤 것, 누구보다 최고로 섬기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근본적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는 하나님이 주셔야 얻을 수 있다.
되새김 읽기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 잠언 9:10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에게 지혜와 명철을 주셔서, 거룩하신 하나님 아버지를 알고, 아버지를 경외하게 하옵소서. 부디 ○○에게 은혜와 긍휼을 베풀어 주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