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형통한 삶 (여호수아 1:8)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 여호수아 1:8 -

Q. 무엇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라고 말씀하나요?
  A. 이 율법책.

Q. 그리고 주야로 그것을 어떻게 하라고 말씀하나요?
  A. 묵상하여.

** 묵상으로 번역된 말은 ‘작은 소리로 말하다’, ‘읊조리다’라는 뜻이다.

Q. 하나님의 말씀을 ○○ 입에서 떠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말씀을 외워야 한다.

** 말씀을 암송하지 않으면 입에서 떠나지 않게 할 수 없고, 밤낮으로 그것을 작은 소리로 말할 수도 없다.

Q. 하나님의 말씀을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고,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A.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 이 구절 앞에 원어로 ‘~하기 위하여’라는 단어가 있다. 즉 말씀을 암송하고 묵상하는 목적은 하나님 말씀을 지켜서 행하기 위해서이다. ‘지켜 행한다’는 것은 말씀을 주의하여 잘 간직하고서 실천한다는 뜻이다.

Q. 그리하면 어떻게 된다고 말씀하나요?
  A.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Q. ‘길이 평탄한 것’과 ‘형통’은 무슨 뜻일까요?
  A. 길이 평탄하게 된다 = 번영한다. 형통 = 성공한다.

** 문자적인 뜻은 ‘그리하면 네가 너의 길을 번영하게 만들고, 네가 성공할 것이다.’라는 의미다. 간단히 말해, ‘네가 말씀을 지켜 행하면 네가 성공한다.’이다.

Q. 네 길이 번영하고 성공한다는 무슨 뜻일까요?
  A.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간다, 하나님의 뜻을 이룬다는 뜻이다.

**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성공은 세상의 시각과 다르다. 형통한다는 약속은 어려움이 없거나, 출세하여 부자가 되는 것을 보장하지 않는다. 진정한 번영과 성공은 하나님의 뜻대로 걸어가는 것이다. 일이 잘 안 되는 것처럼 보여도, 하나님의 뜻대로 살았다면 번영하고 성공한 것이다.

사례)
요셉은 보디발 장군의 집에서 노예였다. 어느날 보디발 장군의 아내가 요셉에게 죄를 짓도록 유혹했으나 요셉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단호히 거절했다. 그 결과 그는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히고 말았다.

성경은 감옥에 있는 요셉이 형통했다고 말씀한다.

“간수장은 그의 손에 맡긴 것을 무엇이든지 살펴보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이라 여호와께서 그를 범사에 형통하게 하셨더라”(창세기 39:23)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노예로 팔리든지, 감옥에 갇히든지 형통한 삶이다.

Q. 오늘 말씀에 의하면, ○○가 하나님 말씀을 지켜 행하기 위해 먼저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A. 하나님의 말씀이 ○○의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 말씀을 묵상하는 것이다.

** ○○가 말씀을 외우고 암송하는 일이 먼저 있어야 한다.

Q. ○○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지켜 행하면 어떤 삶을 살까요?
  A. ○○의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가 형통할 것이다.

** 출세해서 부자가 되지 못할 수 있다. 그러나 ○○은 행복한 삶, 만족한 삶을 반드시 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주께서 다시 오시는 날, 주님께로부터 칭찬과 상급을 받을 것이다.

되새김 읽기 :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 여호수아 1:8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의 길이 평탄하고, ○○가 형통하길 원합니다. ○○가 하나님 말씀을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말씀대로 지켜 행하도록 은혜 베풀어 주옵소서. ○○에게 하나님 아버지와 아버지의 말씀을 사랑하는 마음을 부어주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