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데살로니가전서 3:1~3a

◳ 성경 본문 : 데살로니가전서 3:1~3a
1 이러므로 우리가 참다 못하여 우리만 아덴에 머물기를 좋게 생각하고
2 우리 형제 곧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하나님의 일꾼인 디모데를 보내노니 이는 너희를 굳건하게 하고 너희 믿음에 대하여 위로함으로
3 아무도 이 여러 환난 중에 흔들리지 않게 하려 함이라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단어 설명

1절
아덴 : 도시 아테네를 이르는 말.
당시 아덴에는 신전과 각종 우상이 가득하였다.

2절
디모데 : 유니게의 아들. 디모데는 헬라인 아버지와 유대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났다. 유니게의 신앙 교육으로 디모데는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다. 이후 사도 바울을 만나 복음을 알았고 믿음의 일꾼으로 쓰임 받았다. 바울은 디모데를 믿음 안에서 사랑하는 아들로 여겼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절
Q. 1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바울과 동역자는 무엇을 참다 못하여 디모데를 보내고 아덴에 머물기로 했을까요?
  A. 데살로니가 교회 신자들을 향한 관심과 사랑

** 바울은 데살로니가 신자들을 간절히 보고자 여러 번 애썼으나 사탄의 방해로 이루지 못했다. 그들을 향한 사랑이 간절했기 때문에 바울은 동역자 중 디모데를 보내기로 했다. “‘아덴에 머물기를 좋게 생각하고’는 기쁨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결심을 나타낸다. 원어로 바울의 ‘외로움’을 강조한다.”(J. Weima)

Q. 사도행전 17장 16~34절을 읽어보고, 디모데를 보낸 후 바울의 사역이 어떠했는지 말해 보세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바울은 아덴에서 홀로 전도했으나 큰 열매를 거두지 못했다. 단지 몇 사람만 예수님을 믿었고, 부활 메시지를 전할 때 조롱을 들었다. 바울에게 디모데와 같은 동역자는 사역에 반드시 필요했다. 바울이 디모데를 데살로니가로 보낸 것은 그만큼 그들을 향한 사랑이 컸기 때문이다. 데살로니가 신자들을 위해 바울은 외로움과 사역의 어려움을 감수했다.

2~3a절
Q. 2~3상반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바울이 디모데를 보낸 이유가 무엇이라고 말씀하나요?
  A. 데살로니가 신자들을 굳건하게 하고 믿음에 대하여 위로함으로 아무도 환난 중에서 흔들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

** 믿음에 대하여 신자들을 굳건하게 하고, 믿음에 대하여 그들을 위로하도록 디모데를 보냈다. 환난 가운데 있었으므로 그들의 믿음이 흔들릴까봐 바울은 걱정했다.

Q. 디모데의 방문은 어떤 방법으로 데살로니가 신자들의 믿음에 도움을 줬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데살로니가 신자들은 구약 성경에 대해서만 알다가 바울로부터 복음을 들었다. 당시엔 신약성경이 완성되지 않았으므로 디모데가 전하는 복음의 메시지가 환난 중에 있는 그들의 믿음을 도왔을 것이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