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복수 대신 여호와를 기다리라 (잠언 20:22)

“너는 악을 갚겠다 말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리라 그가 너를 구원하시리라”
- 잠언 20:22 -

Q. 무엇을 말하지 말라고 말씀하나요?
  A. 악을 갚겠다.

Q. 어떤 경우에 사람이 악을 갚으려고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타인의 악한 행동 때문에 나의 돈이나 신체, 명예에 큰 손상을 당할 때 악을 갚으려고 한다. 상대방이 욕을 하면 욕으로 되갚아주고, 상대방이 나를 때리면 나도 상대방을 때려준다.

Q. 왜 사람은 악을 갚으려고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사람은 정의를 실현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 정의란 선행에는 상을 주고, 악행에는 벌을 주는 것이다. 악인이 아무런 벌을 받지 않고 평안하면, 피해자는 억울함을 느끼고 악인의 행위를 처벌하려고 한다.

Q. 왜 하나님은 ‘너는 악을 갚겠다 말하지 말라’고 하실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피해자가 악을 갚는 과정에서 악인처럼 변한다. 선량한 사람이 복수심에 불타고, 복수하는 과정에서 악인처럼 잔인하고 난폭해진다. 또한 피해자는 자기가 받은 손해보다 더 심하게 악을 갚아줄 수 있다.

Q. 하나님께서는 네가 복수하는 대신 무엇을 하라고 말씀하나요?
  A. 여호와를 기다리라

Q. ‘여호와를 기다리라’는 말씀은 무슨 뜻인가요?
  A. 하나님의 심판을 믿고 기다리라

** 하나님은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말씀하셨다(로마서 12:19). 하나님의 심판은 정확하고, 하나님은 심판과정에서 악하게 되지 않으신다. 원수 갚는 것은 우리에게 있지 않고 하나님에게 속한 일이다.

Q. ‘너를 구원하시리라’는 말씀대로 하나님이 응답하시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악인이 자기 행위에 합당한 심판을 받는다. 피해자의 억울함이 해소되거나 피해를 보상 받는다.

Q. 형제나 친구가 ○○에게 화를 내며 주먹으로 때렸다고 해요. ○○는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를 때린 사람에게 욕하거나 때려서 앙갚음하지 않아야 한다. ○○가 스스로 방어할 수는 있으나 상대에게 복수해서는 안 된다.

Q. ○○가 맞은 상황에서 기분이 어떨 것 같아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은 복수하지 않고 하나님을 신뢰하고 기다리는 일입니다. ○○가 말씀대로 하지 않고 복수한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가 말씀대로 참고 하나님을 기다린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복수할 경우 : ○○가 보복하여 때리면 상대방도 때릴 것이고 싸움이 격해질 것이다. ○○는 상대를 향해서 눈을 흘기면서 미움과 분노에 휩싸일 것이다.
     참고 하나님을 기다릴 경우 : ○○는 억울한 마음이 들 수 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의 믿음을 보시고 기뻐하시고, 적당한 때에 심판하실 것이다. 그 때는 ○○가 기대한 것보다 늦어질 수 있다. 하지만 하나님은 말씀하신 것을 반드시 이루신다.

되새김 읽기 :
“너는 악을 갚겠다 말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리라 그가 너를 구원하시리라”
- 잠언 20:22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억울한 일을 당할 때에 스스로 원수 갚지 않게 하옵소서. ○○의 마음을 지켜주셔서, 복수하지 않고 믿음으로 하나님께 맡기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정의를 신뢰한 대로 하나님께서 역사하실 것입니다. 할렐루야!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