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은혜를 끼치게 하라 (에베소서 4:29)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 에베소서 4:29 -

Q. 무엇을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라고 말씀하나요?
  A. 더러운 말.

** 더러운 말이 “너희 입으로부터 밖으로 나가지 말게 하라”는 명령이다.

Q. ‘더러운 말’은 무슨 말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더러운 말에서 ‘더러운’은 문자적으로 ‘썩은’, ‘부패한’이란 뜻이다. 생선이나 계란이 썩으면 먹지 못한다. 마찬가지로 더러운 말은 해롭거나 나쁘거나 부적절한 말을 가리킨다.

Q. 더러운 말 대신 무슨 말을 하라고 말씀하나요?
  A.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

Q. ‘덕을 세운다’는 무슨 뜻일까요?
  A. 마음을 격려하고 믿음을 세워준다.

** ‘덕을 세운다’는 말은 문자적으로 ‘건축하다’란 뜻을 담고 있다. 선한 말이란 다른 사람의 믿음을 굳게 해주고, 마음을 살리는 말이다.

Q. 중요한 시험이나 결정을 앞두고 두려워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에게 해야 할 선한 말은 구체적으로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께서 너를 도우시고 인도하실 거야.”, “하나님을 의지하면 그분이 도우셔.”처럼, 두려워하는 사람이 하나님을 믿고 의지할 수 있도록 돕는 말이 선한 말이다.

Q. 어떤 일로 슬퍼하고 힘들어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에게 해야 할 선한 말은 구체적으로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많이 힘든가보구나. 하나님이 선하게 인도하실거야.”, “네가 슬프니 나도 슬프다. 하나님은 너의 모든 사정을 다 알고 계셔.”처럼, 상대를 위로하는 말, 사랑의 하나님을 기억하는 말이 선한 말이다.

Q. 친구관계나 일에 실패하여 낙심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에게 해야 할 선한 말은 구체적으로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많이 힘들겠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모든 일을 선하게 이루셔.”, “나도 실패한 적이 있어. 하나님을 의지했더니 하나님께서 오히려 더 좋은 길로 인도하셨어.”처럼, 실패도 선으로 만드시는 하나님을 바라보게 하는 말이 선한 말이다.

Q.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무엇을 끼치게 하라고 말씀하나요?
  A. 은혜.

** 은혜란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조건 없는 사랑이다. 선한 말을 하면, 듣는 사람에게 은혜를 주는 것이다. 하나님은 선한 말을 통하여 그분의 은혜를 전달하신다.

Q. ○○가 선한 말로 은혜를 끼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입의 말은 날마다 조심해야 한다. ○○가 은혜로우신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면, 하나님께서 도우셔서 ○○의 선한 말을 사용하여 듣는 이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할 것이다.

되새김 읽기 :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 에베소서 4:29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더러운 말은 입 밖에도 내지 않게 지켜주옵소서. ○○의 말이 덕을 세우는 선한 말이 되게 하셔서, 듣는 이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