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읽기 : 여호수아 5장 13절 ~ 6장 21절
Q. 여호수아는 누구인가요?
A. 모세의 후계자로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가나안땅을 정복했다.
** 에브라임 지파의 눈의 아들이다. 여호수아는 갈렙과 함께 열두 명의 정탐꾼으로 가나안땅을 정탐하고 믿음의 보고를 했다.
Q. 여호수아가 어디에 가까이 이르렀나요?(5:13)
A. 여리고.
** 여리고는 가나안땅에 들어가는 길목에 위치한 거대한 성곽도시였다. 고고학 연구에 의하면, 성벽 위로 전차가 달릴 정도로 성벽이 두껍고 튼튼했다고 한다.
Q. 여호수아가 여리고 가까이 이르렀을 때 칼을 빼어 손에 든 한 사람을 만났습니다. 그는 누구인가요?(5:14)
A. 여호와의 군대 대장.
Q. 여호수아가 여호와의 군대 대장에게 엎드려 절하자, 그는 무엇이라고 말했나요?(5:15)
A.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
** 이 말씀은 여호와 하나님이 불타는 덤불 속에서 모세에게 하신 말씀과 같다.
Q. 여호와의 군대 대장이 여호수아에게 신을 벗으라고 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말씀하나요?
A.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
Q. 왜 여호수아가 선 곳이 거룩할까요?
A.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이다.
** “모세처럼, 하나님이 특별한 방법으로 그분이 선택한 지도자와 만나기 때문에 그 장소는 거룩하다. 이것은 하나님 임재를 나타내고 천사의 방문 이상이다. 여호수아는 그 인물에게 경배했고 그는 그것을 받아들인다. 언약 조건에 의하면 오직 주 하나님만이 경배 받아야만 한다.”(Richard S. Hess)
Q. 신을 벗으라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A. 하나님께 순종하라는 뜻이다.
** 고대 근동에서 노예는 신발을 신지 못했다. 가나안땅 정복을 사명으로 받은 여호수아가 전쟁에서 하나님이 함께하심을 믿고 철저히 순종하라는 것을 의미한다.
Q. 이스라엘 군대가 오자 여리고성은 어떻게 대처했나요?(6:1)
A. 여리고성은 성문을 굳게 닫은 채 대비했다.
Q.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여리고성을 향해 무엇을 하라고 말씀하셨나요?(6:2~5)
A. 6일 동안은 성을 한 바퀴 돌고, 제사장들은 양각 나팔을 분다. 7일째는 일곱 번 돌고 마지막에 양각나팔을 길게 불면 백성이 함께 큰 소리로 외쳐라.
** 2절은 “여리고 정복이 하나님의 선물임을 나타낸다.”
2 ... 보라 내가 여리고와 그 왕과 용사들을 네 손에 넘겨 주었으니
“‘넘겨 주었다’는 동사는 문법적으로 승리를 이미 얻었다는 뜻이다. 여호수아는 그 승리를 주장하기만 하면 된다.”(Hess)
Q. 여리고성 주위를 이스라엘 백성이 도는 것, 나팔을 부는 것, 언약궤 등은 무엇을 뜻할까요?
A. “군사 원정에 하나님이 지도자임을 가리킨다.”(Hess)
** “양각나팔은 백성들이 전쟁하러 나가고 거룩한 행진을 하는데 사용되었다. 거룩한 행진은 일반적으로 언약궤와 연관되고 그것은 백성들을 보호하기 위해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한다.”(Hess)
“언약궤와 하나님 자신을 밀접하게 동일시하는 것은 제사장들이 ‘여호와 앞에’ 있었다는 설명에서도 나타난다. 4절에서는 그 문구가 ‘궤 앞에’이고, 6절에서는 ‘여호와의 궤 앞에’라고 되어 있다.”(David M. Howard)
Q. 여리고성을 돌 때 하나님이 지시하신 행진순서는 무엇인가요?(8,9)
A. 무장한 자들 – 나팔 부는 제사장들 – 언약궤 – 후군(백성들)
Q. 이스라엘 백성이 여리고성을 돌 때 하지 않아야 할 일은 무엇이었나요?(10)
A. 너희는 외치지 말며 너희 음성을 들리게 하지 말며 너희 입에서 아무 말도 내지 말라
** 7일째 외치라고 명령할 때 백성이 외쳐야 했다. “'외칠지니라'로 번역된 단어는 구약성경에서 '전쟁이나 경고의 외침' 혹은 '기쁨의 외침'으로 사용된다. 여리고 사건에서는 두 가지 의미가 모두 적합하다. 백성은 소리를 지름으로써 전쟁의 함성을 지르고, 또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주신 승리에 대해 하나님을 찬양했을 것이다. ”(Howard, Jr)
Q. 성을 향해 외치면 성벽이 무너질 것이라고 하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하나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하나님은 단번에 여리고성을 무너지게 할 수 있습니다. 왜 하나님은 7일 동안 여리고성을 돌고, 7일째에 외치면 성벽이 무너질 것이라고 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7은 성경에서 완전, 완성, 완벽을 상징하는 수이고, 여기서는 이스라엘을 위한 하나님의 승리의 완성을 강조한다”(Howard, Jr)
“7일 기간은 무교절(무교절은 유월절 이후 7일 기간)과 일치한다. 누룩을 먹지 않은 7일 동안은 이스라엘이 주님께 거룩하게 구별됨을 표현한다. 여리고 전투는 유월절 의식의 일부이고, 약속의 땅의 적들에 대한 승리를 보여준다.”(Hess)
결국 가나안땅 정복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그렇지만 백성의 순종이 요구된다. 여리고 정복이 무교절 기간과 일치하는 점은 성도가 성화를 이루는 과정을 암시할 수 있다.
Q. 여리고를 정복하는 날, 여호수아가 백성들에게 누구를 살려주라고 말씀했나요?(6:17)
A. 기생 라합과 그 집에 동거하는 자.
Q. 왜 기생 라합과 그 집에 동거하는 자를 살려주라고 했을까요?(6:17)
A. 이스라엘이 보낸 정탐꾼을 숨겨주었기 때문이다.
Q. 왜 기생 라합은 이스라엘 정탐꾼 두 명을 숨겨주었을까요?(2:9~13)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라합은 여호와가 하늘과 땅을 다스리는 위대하신 하나님이심을 믿었고 여리고성이 패할 줄 알았다. 그래서 그녀는 자기 목숨을 걸고 이스라엘 정탐꾼을 숨겨줬다. “라합은 가나안 사람이 되기를 멈추고 자신의 충성을 이스라엘에게 바친다.”(Hess)
Q. 이스라엘 백성이 나팔소리를 들을 때 크게 소리 지를 때 무슨 일이 생겼나요?(20)
A. 성벽이 무너져 내린지라
** 이스라엘 백성은 손쉽게 그 성을 점령했다.
Q. 여호수아는 여리고성을 하나님께 바친다고 말했습니다. 그 방법이 무엇인가요?(21)
A. 그 성 안에 있는 모든 것을 온전히 바치되 남녀 노소와 소와 양과 나귀를 칼날로 멸하니라
** 일반적으로 전쟁에서 승리하면 전리품을 가졌다. 그러나 여리고성 전쟁에서 이스라엘은 모든 것을 멸해야 했다. 은금과 동철 기구들은 하나님께 바쳐서 하나님의 곳간에 보관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승리의 주역이시기 때문이다.
Q. 여리고성의 모든 사람과 동물을 죽이는 것은 잔인해 보입니다. 왜 죽이는 일이 하나님께 바치는 일일까요?
A. 가나안땅 주민들은 우상숭배와 죄악으로 심판을 받기에 합당했기 때문이다.
**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창세기 15:16
“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 차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가나안땅 정복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을 이루시는 일이었다. 동시에 이스라엘 백성은 죄로 가득한 가나안땅을 정복하면서 하나님의 심판을 실행하고 있었다.
또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족속을 살려두면 그들의 우상숭배를 본받을 것이라고 경고하셨다.(신명기 20:18) 여리고성 진멸은 이스라엘이 자신의 신앙을 순수하게 보존하기 위해 순종하는 일이기도 했다.
Q. 여리고성 전투 이후 이스라엘은 가나안땅을 정복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전쟁에서 승리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A. 하나님이 승리하도록 도우셨기 때문이다.
Q. 하나님은 우리의 죄악도 심판하셨습니다. 어떻게 그 일을 이루셨나요?
A. 하나님은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서 죽게 하심으로 우리의 죄악을 심판하셨다.
**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사람은 심판에서 벗어났고, 예수님을 믿기를 거부하는 자는 심판 아래 있는 것이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죄를 지은 우리는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받을 자인데, 아버지께서는 아들 예수님에게 대신 심판을 내리셨으니 감사드립니다. ○○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심판에서 벗어나게 하옵소서. 또한 하나님처럼 ○○도 죄를 미워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순종함으로 거룩한 삶을 살도록 인도해 주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