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 데살로니가전서 3:5
이러므로 나도 참다 못하여 너희 믿음을 알기 위하여 그를 보내었노니 이는 혹 시험하는 자가 너희를 시험하여 우리 수고를 헛되게 할까 함이니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단어 설명
시험하는 자 : 사탄, 마귀를 가리킨다.
성도를 시험하는 일을 사탄의 속성으로 밝히고 있다.
우리의 수고 : 바울과 동역자들이 데살로니가 신자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가르친 일을 가리킨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5절
Q. 5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데살로니가 교회는 환난 중에도 믿음으로 소문 난 교회였습니다. 그럼에도 바울은 그들을 생각하면서 그들의 믿음을 알기 원했습니다. 바울의 관심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바울의 마음은 하나님의 마음이기도 하다. 환난 중에 믿음을 잘 지키고 있어도 여전히 믿음이 중요하다. 신자는 환난을 겪는 중에 얼마든지 믿음이 흔들릴 수 있다. 바울은 그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거나 그들의 박해를 멈추는 일에 관심을 두기 보다는 그들의 믿음에 최고의 관심을 갖고 있었다. 이는 어려움을 해결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가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이 신자의 믿음임을 보여준다.
Q. ‘시험하는 자’를 언급함으로써 바울은 데살로니가 신자들이 받는 환난이 사탄으로부터 온 것임을 드러냈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데살로니가 신자들은 어떤 마음을 가질 수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사탄이 시험하는 대상은 하나님의 사람들이다. 사탄은 예수 그리스도를 시험했고, 지금은 신자들도 시험한다. 이는 시험 받는 사람들이 하나님 나라에 속했음을 반증한다. 신자들은 사탄의 시험에 지지 않겠다는 믿음의 각오를 다졌을 것이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