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1007 하나님이 다윗에게 베푸신 언약 (사무엘하 7:1~17)

성경 읽기 : 사무엘하 7장 1~17절

Q. 오늘 본문은 어느 때의 일인가요?(1)
  A. 여호와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를 무찌르사 왕으로 궁에 평안히 살게 하신 때

Q. 다윗왕이 선지자 나단에게 무슨 말을 했나요?(2)
  A. 볼지어다 나는 백향목 궁에 살거늘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에 있도다

** 백향목 : “수목의 왕으로 불리는 나무. 이 나무는 높이가 40m에 줄기의 지름이 3m씩 자라는 웅장한 침엽수이다. 자라면서 가지가 수평으로 넓게 퍼져서, 우산을 편 듯이 수려한 외관으로 사람을 압도한다. 재질이 굳고 곧바로 높고 크게 자라므로 궁전을 짓는 건축재로 많이 이용했다.”[한국컴퓨터선교회 KCM사전 발췌]

Q. 다윗왕이 선지자 나단에게 한 말은 무엇을 뜻하나요?
  A. 하나님의 집을 짓겠다는 뜻.

Q. 왜 다윗은 하나님을 위해 집을 짓고 싶어 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다윗은 하나님을 잘 알았고 그분을 사랑하는 사람이었다. 

Q. 그날 밤에 나단에게 무슨 일이 생겼나요?(4)
  A. 여호와의 말씀이 임했다.

Q. 여호와의 말씀 중 7절에서 “내가 말하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위하여 백향목 집을 건축하지 아니하였느냐고 말하였느냐”는 무슨 뜻인가요?(7)
  A. 하나님께서 자기를 위해 집을 건축하라고 요구한 적이 없다는 뜻.

Q.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주신 복이 무엇인가요?(9,11,12,16)
  A. ① 땅에서 위대한 자들의 이름 같이 네 이름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리라(9)
       ②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벗어나 편히 쉬게 하리라(11)
       ③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짓고(11)
       ④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12)
       ⑤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16)

** “여기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모세 시대 이후 가장 길다.(197단어) 엄청난 양의 하나님의 선언은 이 부분이 중요함을 암시한다.”(Robert D. Bergen)

Q. 11절 끝에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짓고”는 무슨 뜻인가요?
  A. 여호와가 다윗의 집안에 복을 주어 다윗의 왕위가 영원하게 만들겠다는 뜻.

** 다윗이 하나님을 위해 집을 지을 생각을 했더니, 하나님께서 다윗을 위해 집, 즉 왕조를 영원히 세우겠다고 약속하셨다. 이 약속의 말씀을 ‘다윗 언약’이라고 부른다.

Q. 12절에서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에서 ‘네 씨’는 누구를 가리킬까요?
  A. 주 예수 그리스도.

** 원어로 ‘네 씨’에서 ‘씨’는 단수로 한 사람을 가리킨다. 예수 그리스도는 다윗의 자손으로 이 땅에 태어나셨다.

“다윗의 몸에서 나올 씨에 대한 강조는 이 언약을 아브라함 언약과 연결시킨다.(창세기 15:4)”(Bergen)
창세기 15:4
“여호와의 말씀이 그(아브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그 사람이 네 상속자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상속자가 되리라 하시고”

하나님의 약속과 능력으로 아브라함이 100세에 아들을 얻은 것처럼, 예수님도 하나님의 약속과 능력으로 성령으로 말미암아 다윗의 후손으로 태어났다.

Q. 13절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에서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는 ‘그’는 누구일까요?
  A. 주 예수 그리스도.

** “짧은 역사적 관점에서 보면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했다. 그러나 이 구절의 제일의 적용은 다윗의 자손인 예수님에게 있다. 왜냐하면 솔로몬 왕국의 왕위는 영원하지 않았다. ① 예수님은 자신이 성전을 일으키겠다고 주장했고,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요한복음 2:19)

② 예수님은 영원한 왕좌를 소유한다고 말했으며, ③ 예수님은 망하지 않는 영원한 왕국을 소유한다고 주장하셨다.”(Bergen)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마태복음 19:28)

Q. 다윗 이전의 사울왕이 순종에 실패했을 때, 하나님은 그에게 어떻게 하셨나요?(15)
  A. 하나님의 은총을 그에게서 거두어가셨다.

Q. 만약 다윗의 후손이 하나님께 죄를 범하면 하나님이 어떻게 대하신다고 말씀하나요?(14,15)
  A.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은총을 빼앗지는 않는다.

** “이것은 문자적으로 솔로몬에게 이루어졌다.”(Bergen)

Q. 왜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이런 엄청난 복을 주셨을까요?
  A. 하나님께서 은혜로운 분이시기 때문이다.

** 다윗이 하나님을 위하는 선한 마음을 가진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다윗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자격을 갖춘 것은 아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말씀을 명백히 어긴 적도 있다. 다윗이 복을 받은 근거는 하나님께서 단지 다윗을 선택하셨고 그에게 은혜를 베푸셨기 때문이다.

Q. ○○는 다윗 언약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A. 다윗 언약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셨고, ○○ 그분이 세우신 영원한 나라의 백성이 되었다.

** 현재 예수 그리스도는 하늘의 왕좌에 앉아 계시고, 예수님을 믿는 자, 곧 그의 백성을 통치하신다.

Q. 본문에 의하면, 하나님은 어떤 분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는 하나님을 사랑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가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는 무엇을 하겠어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기도 : 하나님 아버지, 다윗의 씨로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영원한 나라를 세우시니 감사와 찬송을 드립니다. ○○가 주 예수님을 믿음으로 그 나라에 있게 하시고, 왕이신 예수님께서 ○○를 지켜주옵소서. ○○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아버지의 놀라운 사랑과 은총을 누리게 하옵소서. ○○가 아버지를 사랑함으로 아버지의 뜻을 따르게 하셔서, 아버지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