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0917 다윗이 골리앗을 이기다 (사무엘상 17:12~54)

성경 읽기 : 사무엘상 17장 12~54절

Q. 다윗은 누구의 아들로 몇 째였나요?(12,14)
  A. 유다 베들레헴 에브랏 사람 이새의 아들로 여덟째 막내.

Q. 이새의 세 아들은 블레셋과 싸우러 전쟁터에 나갔습니다. 왜 다윗은 전쟁에 참여하지 않았을까요?
  A. 다윗이 어렸기 때문이다.

** 고대 이스라엘에서 싸움에 나갈 만한 사람은 20세 이상이었다. 다윗은 20세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전쟁터에 나가지 않은 것이다.

Q. 다윗은 아버지 심부름으로 전쟁터에 있는 형들에게 도시락을 전하러 갔다가 골리앗의 말을 들었습니다. 골리앗은 말로 이스라엘 군대에게 무엇을 한 건가요?(10)
  A. 이스라엘의 군대를 모욕하였다.

Q. 골리앗의 모욕을 들은 이스라엘 군대는 어떻게 반응했나요?(24)
  A. 이스라엘 모든 사람이 그 사람을 보고 심히 두려워하여 그 앞에서 도망했다.

Q. 다윗은 골리앗의 말을 듣고 무슨 말을 했나요?(26)
  A. 이 블레셋 사람을 죽여 이스라엘의 치욕을 제거하는 사람에게는 어떠한 대우를 하겠느냐 이 할례 받지 않은 블레셋 사람이 누구이기에 살아 계시는 하나님의 군대를 모욕하겠느냐

** 할례 :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표식으로, 남자의 생식기 포피를 잘라내는 것이다. 할례 받지 않았다는 말은 하나님의 백성이 아닌 이방인을 가리키는 말이다.

Q. 다윗이 이 말을 할 때 어떤 감정이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골리앗이 하나님의 군대를 모욕하는 소리에 분개했을 것이다.

Q. 사울왕과 이스라엘 군대, 다윗은 모두 하나님을 섬겼습니다. 하지만 어째서 골리앗 앞에서 모든 이스라엘 군대는 두려워하고, 다윗은 담대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다윗은 전쟁은 물론 모든 것까지 살아계신 하나님의 통치 안에서 평가했다.”(Walter. Brueggemann)

Q. 다윗이 골리앗과 싸우겠다고 하자 사울왕은 허락했나요, 거절했나요? 그 이유는?(33)
  A. 거절했다. 이유는 다윗이 소년이고, 골리앗은 어려서부터 용사이기 때문.

** 하지만 다윗의 설득으로 사울왕은 전쟁터에 다윗이 나가도록 허락했다.

Q. 전쟁터에 나온 골리앗의 모습은 어떠했나요?(4~7)
  A. 블레셋의 가드 사람으로, 키는 여섯 규빗 한 뼘(약 283센티미터), 머리엔 놋 투구, 몸에는 비늘갑옷, 갑옷의 무게가 놋 오천 세겔(약 58kg), 어깨 사이엔 놋 단창, 창 자루는 베틀 채 같고 창날은 철 육백 세겔(7kg).

Q. 다윗이 준비한 무기는 무엇인가요?(40)
  A. 매끄러운 돌 다섯 개와 물매

** 물매 : 돌멩이를 넣고 돌려서 멀리 던지는 도구.
골리앗의 무장에 비해 다윗은 너무 보잘 것 없었다.

Q. 다윗이 골리앗과 싸우러 나갈 때 누가 다윗이 이길 것이라고 생각했을까요? 그 이유는?
  A. 하나님, 다윗.

Q. 골리앗이 다윗을 보고 어떤 마음을 먹었나요? 그 이유는?(42)
  A. 업신여겼다. 이유는 다윗이 젊고 붉고 용모가 아름다웠기 때문이다.

Q. 골리앗이 다윗을 저주하자, 다윗은 무엇이라고 말했나요?(45~47)
A. 45 ...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46 오늘 여호와께서 너를 내 손에 넘기시리니 내가 너를 쳐서 네 목을 베고 블레셋 군대의 시체를 오늘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에게 주어 온 땅으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신 줄 알게 하겠고
    47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에게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넘기시리라

Q.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나간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나아간다, 이스라엘 군대를 위하시는 하나님을 의지해서 나아간다는 뜻이다. “여호와의 이름은 여기에서 모두 군사적인 의미를 내포하면서 사용되었다. 이 구절들은 과거에 이스라엘을 구원하셨던 여호와를 넌지시 말하고 있다.”(Brueggemann)

Q. 다윗이 골리앗을 이겨서 얻고자 한 것이 무엇인가요?(두 가지)(46,47)
  A. ① 온 땅으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신 줄 알게 하겠고
       ②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에게 알게 하리라

** “다윗의 승리 목적은 단순히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것이나 블레셋을 패배시키는 것이 아니다. 목적은 이 세상의 눈앞에 여호와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이었다.”(Brueggemann)

Q. 다윗이 골리앗을 어떻게 이겼나요?(48,49)
  A. 다윗이 물매로 던진 돌이 골리앗의 이마에 박혀서 골리앗이 땅에 엎드러졌다.

Q. 다윗이 골리앗을 쓰러뜨린 장면을 보면서 무슨 생각이나 느낌이 드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어떻게 다윗은 거인 골리앗과 싸우는 담대한 믿음을 가질 수 있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다윗이 쓴 많은 시편은 그가 하나님을 진실로 알았고 그분을 사랑했음을 보여준다.
37절에 의하면, 다윗은 평소 양을 칠 때 사자와 곰을 물리치면서 하나님의 구원을 여러 번 경험했다.
37 ... 여호와께서 나를 사자의 발톱과 곰의 발톱에서 건져내셨은즉 나를 이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도 건져내시리이다 ...
“다윗은 동일한 단어인 ‘건져내다’를 사용하였다. 다윗은 (양을) 건져냈으며, 여호와께서 (다윗을) 건져내셨으므로 여호와께서 또 (골로앗으로부터) 건져내실 것이다.”(Brueggemann)

Q. ○○가 생활 가운데 살아계신 하나님을 경험한 일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가 하나님을 믿고 신뢰해야 할 삶의 영역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더 알게 하옵소서. 성경말씀으로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생활 속에서 하나님을 의지하고 도우심을 경험하여 살아계신 하나님을 알게 하옵소서. ○○에게 하나님 아버지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고자 하는 열망을 부어주시고, 담대한 믿음을 주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