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3903 언약의 사자 (말라기 3:1~6)

성경 읽기 : 말라기 3장 1~6절

Q. 하나님께서 보라! 말씀하시면서 누구를 보낼 것이라고 말씀하나요?(1)
  A. 내 사자.

** 사자 : 하인 사(使), 사람 자(者), 명령이나 부탁을 받고 심부름하는 사람.[네이버사전] 본문에서 사자란 메시지를 전하는 전달자를 뜻한다.

Q. 하나님의 사자가 무슨 일을 한다고 말씀하나요?(1)
  A.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준비할 것이요.

Q. 또한 너희가 구하는 누가 갑자기 그의 성전에 임한다고 말씀하나요?(1)
  A. 주.

** ‘주’는 ‘주인’, ‘높은 지위를 가진 이’를 가리키는 말로, 하나님을 가리키는 말로도 사용되었다. 하나님은 만물의 주인이시다.

Q. ‘주’를 가리켜 또한 너희가 사모하는 누구라고 말씀하나요?(1)
  A. 언약의 사자.

** 언약의 사자가 오실 것이라는 구절에서 원어로 ‘보라’가 있다. 문자적으로 번역하면 ‘보라! 언약의 사자가 오고 있다’는 뜻이다. 언약의 사자가 곧 오심을 강조하고 있다.

Q. 하나님께서 주 앞에 보내는 ‘내 사자’는 누구일까요?
  A. 세례 요한.

Q. 세례 요한이 주 앞에서 길을 어떻게 준비했나요?(마가복음 1:3~5)
  A. 사람들의 죄를 지적하고 회개의 세례를 전파했다.

** 마가복음 1:3~5
3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의 오실 길을 곧게 하라 기록된 것과 같이
4 세례 요한이 광야에 이르러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5 온 유대 지방과 예루살렘 사람이 다 나아가 자기 죄를 자복하고 요단 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더라

Q. ‘언약의 사자’는 누구를 가리킬까요?
  A. 주 예수 그리스도.

Q. 왜 예수님을 ‘언약의 사자’라고 말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예수 그리스도는 구약의 언약을 성취하는 분이시며, 새 언약을 세우시는 분이다. 예수님은 언약의 메시지를 전달하실 뿐 아니라 자신의 피로 언약을 이루셨으므로 언약 자체가 되신다.

Q. 언약의 사자가 임하는 날에 그는 무엇과 같다고 말씀하나요?(두 가지)(2)
  A. ① 금을 연단하는 자의 불, ② 표백하는 자의 잿물

** 연단 : 불에 달굴 련(鍊), 두드릴 단(鍛). 원어로 단어의 뜻은 제련의 의미다.
     제련 : 지을 제(製), 불에 달굴 련(鍊), 광석을 용광로에 넣고 녹여서 함유한 금속을 분리 추출하여 정제하는 일.
     표백 : 떠다닐 표(漂), 흰 백(白), 종이나 피륙 따위를 바래거나 화학 약품으로 탈색하여 희게 함.
     잿물 : 짚이나 나무를 태운 재를 우려낸 물. 예전에 주로 빨래할 때 썼다.[이상 네이버사전]

Q. 불과 잿물은 언약의 사자가 무슨 일을 한다는 뜻일까요?
  A. 깨끗하게 만든다.

**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의 능력으로 죄인의 마음을 새롭게 하신다.
마태복음 3:11
“...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Q. 언약의 사자가 누구를 깨끗하게 한다고 말씀하나요?(3)
  A. 레위 자손.

Q. 언약의 사자는 열두 지파 중에서 왜 레위 자손을 깨끗하게 한다고 하실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정결케 하는 일을 하되 그분을 가까이서 섬기는 사람들부터 그 일을 시작하신다.

Q. 깨끗해진 레위 자손이 무슨 일을 한다고 말씀하나요?(3)
  A. 그들이 공의로운 제물을 나 여호와께 바칠 것이라

** 말라기 선지자 당시에 이스라엘 민족의 예배는 타락했다. 그들은 십일조를 제대로 드리지 않았고, 흠 있는 제물을 가져왔다. 하나님께서는 차라리 성전 문을 닫았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다.

Q. 그 때에 유다와 예루살렘의 봉헌물이 하나님께 어떻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나요?(4)
  A. 기쁨.

** 레위 자손이 의로운 제사를 드릴 뿐 아니라 유다 전체의 예배가 회복될 것을 말씀하시고 있다.

Q. 언약의 사자인 예수님이 오셔서 예배를 어떻게 회복하셨나요?
  A. 예수님은 영원한 대제사장이요, 십자가 제물이 되셔서 타락한 죄인의 예배를 회복하셨다.

**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마리아 여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요한복음 4:21~24
21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23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Q. 예배의 회복 이후 하나님께서 무엇을 하러 오신다고 하나요?(5)
  A. 심판.

Q. 심판 받을 사람들이 누구라고 말씀하나요?(5)
  A. 점치는 자에게와 간음하는 자에게와 거짓 맹세하는 자에게와 품꾼의 삯에 대하여 억울하게 하며 과부와 고아를 압제하며 나그네를 억울하게 하며 나를 경외하지 아니하는 자들.

** 심판 받을 자들은 주 예수님의 새롭게 하심을 거부하고 자기 원하는대로 죄악을 저지르는 사람들이다.

Q. 심판하시는 하나님이 임하셨나요?
  A. 아직 아니다.

** 주님의 재림과 함께 온 세상에 대한 심판이 예언돼 있다.

Q. 야곱의 자손들은 어떻게 된다고 말씀하나요?(6)
  A.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

** 야곱의 자손들은 하나님의 백성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백성은 멸망하지 않는다는 약속이다. 그 이유는 하나님이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언약을 지키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백성은 영원히 안전하다.

Q.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참 예배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는 하나님을 예배하고 있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기도 : 하나님 아버지, 변하지 않으시며 언약을 지키시니 감사와 찬송을 드립니다. ○○가 언약의 사자인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성령으로 그 마음이 깨끗케 되게 하옵소서. 주께서 ○○를 거룩하게 지키시며 하나님을 참되게 예배하는 자로 살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