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1501 포로 귀환과 성전 재건 (에스라 1:1~11)

성경 읽기 : 에스라 1장 1~11절

Q. 언제 일어난 사건인가요?(1)
  A. 바사 왕 고레스 원년에.

** 바사는 페르시아 제국을 뜻한다. 고레스왕은 바벨론을 무너뜨리고 페르시아의 첫 번째 왕이 되었다.

Q. 고레스왕이 즉위하기까지 이스라엘 민족은 어떤 상태에 있었나요?
  A. 바벨론 영토에서 패전국 민족으로 지배를 받고 있었다.

** 이스라엘 민족은 70년 동안 이민족의 땅에서 생활했다.

Q. 바사왕 고레스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무엇을 하라고 명령했나요?(3)
  A. 유다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성전을 건축하라

Q. 바사왕 고레스는 이스라엘 민족과 함께 살던 이민족에게 무엇을 명령했나요?(4)
  A. 마땅히 은과 금과 그 밖의 물건과 짐승으로 도와주고 그 외에도 예루살렘에 세울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예물을 기쁘게 드릴지니라.

Q. 바사왕 고레스는 하나님을 어떤 분이라고 말하나요?(2,3)
  A.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참 신이시라.

Q. 고레스왕은 자신에게 하나님께서 무슨 일을 하셨다고 말씀하나요?(2)
  A. 세상 모든 나라를 내게 주셨고 나에게 명령하사 유다 예루살렘에 성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

Q. 어떻게 이방신을 섬기는 고레스왕이 하나님에 관해 말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고레스는 바벨론과는 정반대로 피지배 민족들을 해방시키는 정책을 폈다. “고레스가 자신의 승리를 하나님께 돌린 것에 대해서는, 사람들의 인식대로 신의 호칭을 사용하는 것이 제국의 일관된 정책이었다. 이런 표현이 그가 자신의 종교에서 돌아선 것을 의미하지 않았다.”(H.G.M. Williamson) 그럼에도 하나님께서 고레스를 사용하신 것은 분명하다.

Q. 과거에 완전히 파괴됐던 예루살렘 성전을 다시 짓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성전 재건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관계 회복,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 등을 의미한다.

Q. 바사왕 고레스의 공포와 조서가 내리자 이스라엘 민족은 어떻게 반응했나요?(5)
  A. 예루살렘에 여호와의 성전을 건축하고자 하는 자가 다 일어나니

** 고국으로 돌아가기 위해 일어난 사람들도 하나님의 감동에 의한 일이었다.

Q. 고국으로 돌아가 성전을 건축하라는 왕의 공포를 들은 이스라엘 민족은 기분이 어땠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예루살렘 성전 건축은 이스라엘 민족이 해방되어 고국으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했다. 한편, 바벨론에 정착하여 부를 쌓은 사람들에게는 반갑지 않았을 수 있다.

Q. 이스라엘 민족 주변 사람들은 고레스왕의 명령에 어떻게 반응했나요?(6)
  A. 그 사면 사람들이 은그릇과 금과 물품들과 짐승과 보물로 돕고 그 외에도 예물을 기쁘게 드렸더라

Q. 이민족 사람들은 왜 이스라엘 민족을 돕고 또 예물을 기쁘게 드렸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 땅에서 자유롭게 나오는 것은 과거 이스라엘 역사의 무슨 사건과 비슷한가요?
  A. 출애굽 사건.

**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의 노예생활에서 해방된 된 것처럼, 이번엔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해방되었다. 해방의 날에 애굽인들로부터 많은 금은보화를 받은 것처럼, 이번에도 주민들로부터 금은보화를 공급받았다.

Q. 옛적에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 성전에서 옮긴 기명들을 고레스는 어떻게 했나요?(8)
  A. 창고지기 미드르닷에게 명령하여 그 그릇들을 꺼내어 세어서 유다 총독 세스바살에게 주었다.

Q. 금, 은 그릇이 모두 몇 개였나요?(11)
  A. 오천 사백.

** 고레스왕은 어마어마한 보물을 그냥 내주었다.

Q. 이 모든 일이 이루어지도록 바사왕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신 분은 누구인가요?(1)
  A. 여호와 하나님.

Q. 1절에서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시려고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켰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이 무엇일까요?
  A. 70년이 차면 바벨론을 심판하고 이스라엘 민족을 고국으로 돌아오게 할 것이다.

** 예레미야 29:10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바벨론에서 칠십 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돌보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성취하여 너희를 이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Q. 이스라엘 민족을 바벨론에서 해방시킨 고레스란 인물을 성경에서 예언했을까요?
  A. 그렇다.

** 이사야 선지자는 고레스가 바벨론을 정복하기 약 200년 전에 그의 이름을 예언했다.
이사야 44:28
고레스에 대하여는 이르기를 내 목자라 그가 나의 모든 기쁨을 성취하리라 하며 예루살렘에 대하여는 이르기를 중건되리라 하며 성전에 대하여는 네 기초가 놓여지리라 하는 자니라

이사야 45:1
여호와께서 그의 기름 부음을 받은 고레스에게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그의 오른손을 붙들고 그 앞에 열국을 항복하게 하며 내가 왕들의 허리를 풀어 그 앞에 문들을 열고 성문들이 닫히지 못하게 하리라

Q. 본문에 의하면, ○○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가 깨닫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는 약속을 반드시 지키시며 자비를 베푸시는 선하신 분입니다. ○○가 하나님의 통치하심과 신실하심과 은혜로우심을 믿게 하옵소서. ○○에게 은혜와 신실하심을 일평생 베풀어 주셔서, ○○가 하나님을 경외하고 아버지의 말씀을 굳건히 믿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